Girls on FIRE 파이어족

'온라인에서 물건 팔기', 아무나 할 수 있다? No No! 핵심은 재고 관리마케팅

온라인에서 물건팔아 부자 된다고, 아무 기술 없이도 시작할 수 있다고, 요즘에 제일 핫한 이야기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라는 것을 이용하여 온라인 쇼핑몰을 차려서, 편하게 돈을 벌 수 있다고, 내 강의만 들으면 핵심, 꿀팁 다 알려준다고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나요?

 

적어도 이정도 분석은 할줄 알아야 수익을 창출할수 있습니다. 꿀팁시간에 배운것만 가지고는 망하기 딱좋아요.

혹시 주위에 돈 번 분 보셨나요? 유투브에서 말고요. 저는 주위에서 돈 잃고, 사람잃고 잠수 탄 사람 여럿 봤습니다.

직장인 부업, 내가 자고 있을 때도 돈이 들어오는 법, 주부가 기술 없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법, 이런 얘기 듣고 강의 들으러 갔다가, 강의 비용만 수십만 원 내고, 시간 쓰고 돈 써서 무리하게 스마트 스토어 운영하다가 재고처리 못해서 카드깡으로 허덕이다가 원금도 다 잃어버리는 경우.. 참으로 마음이 착잡하고, 안타깝습니다. (물론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강의를 해주시는 강사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에서 재고관리와 마케팅은 MBA 출신을 주로 뽑는 고액 연봉 포지션, 전문직종의 꽃입니다.

저도 한때는 내가 물건을 팔아보면 잘할 수도 있을 텐데 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쉬워 보였거든요. 그냥.. 물건 사 와서... 상세페이지 같은 것 좀 만들고.. 그리고 그냥 올리고, 카페 같은데 홍보 좀 하면 누가 내 것 사주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생각. <- 이것을 마케팅이라고 부르죠.

 

내가 생각했던 마케터의 이미지 - 잘 몰랐을 때 -

그리고 직장에서도 마케터'님'들과 여러 차례 미팅을 하고 친분도 쌓았지만, 그저 음... 일단 외국어를 잘하시고! 성격이 발랄하시고! 차의 적이고! 싹싹하시고! 그리고.. 행사 같은 거 설계하고 커뮤니케이션 채널 관리하고.. 음.. 특별한 기술이 있으신 분들이신가?라는 생각도 솔직히 했습니다.

그러다가 좀 더 나이가 들고 지인들이 하나둘씩 MBA에 진학하고, 그리고 학교생활 및 이직 후기 같은걸 들을 때마다 놀란 점은, 그렇게 큰돈을 투자하고 MBA를 수료하신 분들은 무엇을 할까... 저는 막연히 경영/경제 쪽 백그라운드가 그쪽에 많다 보니, 기업의 전략/재무 쪽으로 많이 갈 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마케터가 많았습니다.

마케팅하면 그냥 좀 창의적이고, 힙하고, 뭔가 입소문 잘 내고, 운 좋으면 대박 터지고, 이런 막연한 것들을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철저히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고 예측해서 시장을 컨트롤하는 전문직 중의 전문직이었던 것이죠!

 

제대로 알게 된 마케터의 이미지

그리고 재고관리의 경우에도, 대기업의 재고관리, 즉 물동 관리는 꽤 안정적이고 단조로워 보입니다.(왜 맨날 저렇게 엑셀관리를 하고 있나... 이런 생각을..) 하지만, 제대로 알고 보면, 이 예측과 관리 하나하나가 기업의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죠. 특히 기업의 예산이 적고, 변동성에 대응이 어려운 경우는요..

내가 작은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경우는 더더욱 재고관리가 운영에 결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면, 어떤 물건을 도매점에서 확보할 때 10개를 사면 개당 3만 원에 사 올수있고, 10000개를 사면 개당 1만원에 사올 수 있다고 해서, 무조건 10000개를 도매상에게 주문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안 팔린 제품들은 커다란 빚이 되고, 폐기 처분하는 데까지 돈이 듭니다. ㅠㅠ


재고관리의 번거로움을 없애주는 '글로벌드랍쉬핑'

아마존은 다들 아실 겁니다. 아마존과 매우 다른 서비스가 캐나다에서 출시되었는데요, '글로벌드랍쉬핑'의 개념을 가진 쇼피파이입니다. 이미 주식 가격도 미화 1000달러, 즉 한화 120만 원에 육박하죠. 결국 물건을 파는 플랫폼이라는 것에서는 아마존의 대항마라고 불리지만 콘셉트는 매우 다른데요, 아래는 쇼피파이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글로벌드랍쉬핑의 개념입니다.

쇼피파이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글로벌드랍쉬핑에 대한 설명입니다.

1. 고객이 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면,

2. 내가 주문을 접수하고, 물건을 포장해서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해당 물건'의 공급자에게 연락이 갑니다.

3. 그러면 내가 아닌, '해당 물건'의 공급자가 물건을 포장하고

4. 고객에게 보내는 것이죠.

 

내가 물건을 팔 기 위해서 재고를 관리하거나 보관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쇼피파이에서 도입한 글로벌드랍쉬핑이라는  신개념입니다. 이렇게 글로벌드랍쉬핑을 통해서 '재고관리'의 어려움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플랫폼입니다.


이미 전 세계에서는 난리 난 쇼피파이. 한국에서는 태동기, 2020년 5월 상륙 완료.

아마존/쿠팡/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모두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 판매자들이 쿠팡에다 물건을 올리면, 쿠팡 홈페이지에 제품들의 목록이 보이게 되고,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선택해서 구매할 때, 판매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쇼피파이는 어떻게 돈을 버는 걸까요?? 쇼피파이는 우리가 쇼피파이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상점을 차리면 월 관리비를 받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쇼피파이는 위의 업체들처럼 입점 형태가 아니에요. 쇼피파이는 '관리 페이지'에서 어떤 물건을 내 스토어에 입점시킬지를 관리를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건을 파는 창구는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본인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스킨을 씌우듯이, 제작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쇼피파이를 통해 온라인스토어를 운영하는 방법, 예를 들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쇼피파이에 가입하면,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처럼 나의 쇼핑몰 운영 페이지가 있습니다.
  2. 거기에 블로그에 글을 쓰듯이, 도매업체를 선택하고 그 업체 안의 물건들을 클릭하여 내 블로그의 '글목록'같은 '판매 물건 목록'을 만듭니다.
  3. 블로그에 스킨을 선택하는 것처럼, 홈페이지 껍데기를 쇼피파이 규칙에 맞게 작성하여 연결해줍니다.
  4. 그러면 위와 같은 쇼핑몰이 탄생하게 됩니다.
  5. 고객이 내 몰을 통해서 물건을 주문하게 되면, 업체에서 자동으로 물건이 주문되고 고객에게 배달되게 됩니다.
  6. 나는 도매상에게 지불하는 가격과, 고객이 나에게 지불한 가격의 차액을 수익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7. 추가비용은, 쇼피파이 월 사용료를 내야 합니다. 약 2만 원대부터 30만 원대까지 다양합니다. 이 멤버십 종류에 따라 내가 관리할 수 있는 물건의 개수라던지, 쇼피파이에서 무료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다던지 하는 부분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글로벌드랍쉬핑에서는 왜 가능성이 있는가?

우리가 아마존/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쿠팡에서 물건을 검색할 때는, 그 물건이 어차피 다 똑같은 물건이라는 것을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그냥 그 업자가 상세 설명을 이쁘게 적었든, 못생기게 적었듯 상관없이 가장 낮은 물건을 올린 판매자의 것을 구매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무조건 가격을 낮추어야 내 상점에 사람들이 들어와 물건을 구입하게 할 수 있는 무한경쟁 구조입니다.

마케팅의 경우에도 더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상품명'을 인터넷에서 검색했을 때, 단지 내가 올린 '링크'로 사람들이 들어오게 하기 위해 갖가지 미사여구를 붙이며 홍보를 해야 합니다.

 

어떤 색깔의 상점을 차리고 싶으신가요? :)

쇼피파이의 경우는 나만의 개성 있는 쇼핑몰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어떤 소비자들은 포털사이트의 가격비교 검색기 같은 기능을 이용해서 무조건 싼 물건을 찾기 때문에 들어오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나만의 블로그 같은 나만의 색을 가지고 있는 홈페이지가 생기고, 거기에 팬들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가격이 조금 비싸도 내 쇼핑몰을 통해서 사람들이 영감을 얻을 수 있고, 내가 고른 물건들이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아서 그들이 딱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게 잘 선정해 둔다면, 지속적으로 나의 쇼핑몰에 들어와서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분명 생길 것입니다.

 

저는 쇼피파이와 아무 관련없습니다만, 혹시 방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한 링크:  shopify.co.kr

 

초보도 할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운영 방법

 

초보도 할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운영 방법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서는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네이버 X) 네이버는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에서 수익을 지급하고, 티스토리는 다음애드핏이나 구글애드센스를 붙일 수 있습니

girlsonfire.tistory.com

 

 

 

수익 공개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티스토리 첫 한달

 

수익 공개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티스토리 첫 한달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초보도 할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girlsonfire.tistory.com

 

 

 

'전공'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대학에서 수십 시간을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취업해도 밥 벌어먹고살기 힘든 세상입니다. 유튜브만 보고 성급하게 쇼핑몰을 차리시는 것은, 기업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주식을 매수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무조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치열한 경쟁자들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시작하기에 앞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들을 꼭 보유해야 합니다.

이런 준비의 어려움들을 기술을 통해서 해소해주는 서비스들이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하나인 '글로벌드랍쉬핑'과 그 분야의 강자인 '쇼피파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부업을 꿈꾸고 계신가요? 혹시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해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와 관련해서 여러분의 생각과 경험, 주위에서 보고들은 것들은 댓글로 나누어주세요 ♥︎

공감/구독/댓글은 포스팅을 작성하는 데에 있어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