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관련된 아래의 4가지 교육 과정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 중에 첫 번째, 두 번째에 해당하는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그리고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과정을 내용을 숙지하면, 자격증에 응시할 준비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과정 소개
● 강사 소개
구글 공식 홈페이지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강의라 강사진도 아주 빵빵한 것 같습니다. 이왕 애널리틱스를 활용한다면, 구글이 직접 선정한 애널리틱스의 대가들에게서 제대로 배우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자격증 시험을 위한 두 가지 과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증 준비 교육 1. 초급 구글 애널리틱스 과정
● 강의 소개 영상
초급 구글 애널리틱스 과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1분짜리 소개 영상으로 시작합니다. 위의 강사소개에 있던 사람들 중에 두 명이네요.
영문으로 진행되는 강의이지만 한글자막이 제공됩니다.
● 강의 개요
다음으로는 과정 소개가 간략하게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애널리틱스를 설정하고 필터를 걸어 데이터를 분류하고, 대시보드로 내용을 확인하는 것 까지가 교육 과정인 것 같습니다. 공식 강의 소개 문구는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과정에서는 신규 사용자에게 계정을 만들고 추적 코드를 구현하고 데이터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및 보고서를 탐색하고 대시보드 및 바로가기를 설정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데모를 통해 사용자 보고서, 획득 보고서, 행동 보고서 등의 기본 보고서를 분석하고, 목표 및 캠페인 추적을 설정하는 방법도 배웁니다.
● 강의 목차
강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원 3까지는 특별히 배우지 않고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능들인데, 단원 4에는 다소 생소한 단어가 많이 등장하는 느낌입니다.
고급 과정에서는 조금 더 운영하는 비즈니스에 맞추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과 판독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특정 비즈니스에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려면 고급과정을 꼭 수료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는 공식 소개입니다.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과정에서는 데이터가 수집된 후 판독 가능한 보고서로 처리되는 과정을 알아봅니다.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이벤트 추적 등의 구성을 사용하여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세분화, 채널 보고서, 사용자 보고서, 맞춤 보고서를 사용한 고급 분석 기법과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하는 리마케팅 및 동적 리마케팅과 같은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 강의 목차
강의 목차 구성은 입문 과정과 비슷해 보입니다. 다만, 같은 기능을 사용하되, 조금 더 세부적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