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를 더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방문자 분석 도구입니다. 아래의 URL을 통해 무료로 가입하세요.
◆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후에 [무료로 계정 만들기] 파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는 총 3단계입니다.
1단계.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다른 것은 기본으로 둔 후에 맨 아래쪽에서 [ 다음 ]을 선택합니다.
2단계. 측정하려는 대상에서 [ 웹 ] 을 선택하고, 맨 아래에서 [ 다음 ]을 클릭합니다.
3단계.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주소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추척 ID를 복사합니다.
추적 ID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넣어야 하기 때문에 추적 ID를 복사해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의 사진 중앙 부분에 추적 ID 이 부분을 잘 복사해두시기 바랍니다.
◆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플러그인으로 접속합니다
아래의 URL에 블로그 아이디 부분을 접속하고 싶은 블로그의 아이디로 변경하고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붙여 넣기 합니다.
블로그아이디.tistory.com/manage/plugins?q=구글
플러그인 화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아 클릭해 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팝업에서 위에서 복사해온 추적 ID를 중앙 부분에 넣어주고, 맨 아래쪽의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짜잔! 이제 플러그인 화면에 보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용중] 이라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앞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조금 더 자세히 티스토리의 방문자가 누구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혹시 어려운 점 있으셨나요?
조금이라도 어려운 점이 있으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더욱 자세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문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최첨단 도구입니다만, 블로그 초보자들도 충분히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블로그 방문자 분석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직은 이런 툴이 필요하지 않으시다구요? 오늘은 조금 바쁘시다구요?
오늘 바로 등록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10분이면 충분합니다.
등록 후의 데이터만 모아지기 때문에, 일단 등록해 두어야 다음에 필요할 때 데이터를 꺼내 볼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블로그 생활을 위해 조금만 더 힘을 내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