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s on FIRE 파이어족

 

 

The rich의 설명 중, 레이 달리오의 펀드가 Passive fund로 이루어져있다.라고 설명되어있다.

Passive Fund? 수동적인 펀드? 이게 어떤의미일까????? 라고 당연히고민하게 된다..

 

Passive Fund의 상대 개념으로 설명하면, 더욱 더 그 뜻이 명확해 질 것같다.

Passive Fund의 반대개념은 Active Fund로, 자신이 목표한 목표달성율에 달성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는 펀드라고 이해하면 쉽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투자의 성향도 공격적인 의지를 가지고, 목표 달성이 될때까지 펀드매니저는 엄청난 노력을 하는 투자를 대신해준다.혹시 빨리 그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조기달성을 할수도 있는 펀드이다.

 

이렇게 Active Fund는 펀드매니저의 운용력이 절대적으로 많이 지배하므로, 투자의 보수율이 상당히 높다. 

 

이와의 반대 개념이 Passive Fund로 이해하면 된다.

펀드매니저의 운용력이 상대적으로 적게 지배하며, 상품설계시, 계획하였던 그 목적에 맞게 유지만 해주는 펀드이다.

그래서 소극적으로 펀드를 운용하기때문에, 투자의 보수율(서비스비용?)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다.

 

 

* Active Fund : 달성률 존재, 펀드매니저의 역할이 상당함, 운용보수율이 높음(비용높다).

* Passive Fund(=Index Fund) : 시장의 흐름에 비례하여 운용, 펀드매니저의 열할이 적음, 운용보수율이 낮다(비용낮다).

 

--------------------------------------------------------------------------------------------------------

우선 위에서 이론적인 펀드 성격에 대하여 설명을 하였다면, 

Passive Fund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해보겠다.

대부분의 Passive FUnd는 지수 추종펀드로서, 추종하는 지수는 S&P500, NASDAQ, 다우존스지수 등을 따르고 있으며,

운용하는 회사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수 있다.

같은 투자비율, 투자대상인데 운용사에 따라 운용보수가 다르다. 꼭 확인하고 들어가야한다.

  S&P 500 DowJones NASDAQ 100
Standard&Poors  SPY DIA
(Industrial Average)
 
iShare IVV IVY
(Dow Jones US Index)
 
Vanguard VOO    
Invesco     QQQ
(NASDAQ100INDEX)
FIrst Trust Advisors LP     QQEW
(나스닥 100 균등가치주)

*그럼 여기서 S&P 500, Dow Jones, NASDAQ이 뭔가 또 고민될거다.

 이건 다음에 설명하기로하고... 우리나라 KOSPI KOSDAQ같은거라고 보면되는데 또 성격은 살짝 다르다.

 

* 여기에 또 곱버스, 레버리지 등의 성격에 따라서 또다른 상품이 있는데,그것도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람들은 왜 Passive Fund를 선호할까?

현재 미국의 ETF중에서 Active Fund보다, Passive Fund에 투자하는 자금이 월등히 높다고 한다.

그리고 Ray Dalio도 자기가 직접 주식을 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Passive Fund로 주식을 운영하고있다. 

 

1. 우리는 주식을 분석할 시간이 없다.

직장이 있는 사람들은 주식을 분석하고, 미래에 대한 기대로 투자를 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공부도 필요하며,

주 업무를 하며 주식시황을 계속 찾아보는것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기망행위이다.

Passive Fund를 투자할 경우, 좋은 주식을 찾는 시간과 노력을 Save해준다.

 

 

2. Risk 분산의 효과

특정 주식을  몇 종목을 선택하여 사서, 주가변동 Risk에 하나하나 노출이 된다면, 그 Risk는 상당히 크다.

그러나, 이렇게 특정종목의 Risk에 노출이 되기보다는 시장의 비율에 일정하게 분산하여 투자하는쪽이, Risk에 노출될 확률을 낮춰줄수 있다.

 

예로들면, 내가 Tesla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때, Tesla 주식 액면분할 이후 이익실현을 위한 매물이 몰려 주가가 20%이상 폭락하는 현상을 겪게되면, 하루아침에 내 주식은 20%라는 주식 하락 Risk에 노출이 된다. 하지만, 내가 Tesla를 100% 올인하지 않지만, Apple과 Amazon, Facebook 등과 함께 Tesla에 투자도 하고 있는 QQQ라는 Passive Fund에 투자를 하게되면,나는 저런 폭락에서도 폭락의 Risk는 one of them이 되기 때문에, Risk 노출은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나의 수익률은 더욱 안정적이 된다.

 

3. 운용보수가 합리적이다.

QQQ의 경우 운용보수가 0.2%, SPY의 경우 운용보수가 0.09%이다. 

내가 qqq에 100만원을 넣는다면, Invesco사에서는 2000원을 운용보수로 가져가고, 988000원으로 운용한다고 보시면된다.

이정도라면, 내가 신경쓰지않고도 운용해주는 심부름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좋지 않을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하지만, 이것들의 단점도 있다.

1. 내가 원하는 종목의 포트폴리오를 짤수가 없다.

나는 NASDAQ종목중에 Facebook을 사고싶지 않은데, 내가 QQQ를 사게 되면 Facebook을 상당한 비중으로 담고있어야 한다. 왜냐면 QQQ를 설계할때, NASDAQ 종목의 시가총액 비중으로 투자하기로 약정했고, 그것에 따라 비중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2.  시장을 교란시킨다.

이게무슨일이냐고???? 이것은, 인덱스펀드에 투자자금이 몰리기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다.

시장에 현재 시총이 구성된대로, 대규모의 인덱스펀드에 투자된 자금은 분배되어 다시 투자가 된다.

그러다보면, 파이가 커져도 시총비율은 일정하지만.

전체 나스닥이 100이었을때 A가 30%구성하고 있었을때, 100이란 자금이 들어온다면,

기존에 시가총액이 30(100X30%)이었던 A는, 30만큼이 추가로 들어와 (추가금 100X30%)시가총액은 60이 된다.

 

이렇게 주가가 올라가면, 다른 일반 투자자들은 A의 주가가 오르기때문에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 

A에 개별로 더 투자하게 되고, 이렇게 또 비중이 30에서 증가하면 30+a 로 비중이 증대된다.

이렇게 증대된 비중은 Passive Fund에 더 투입된 금액에 의해 

또 시총이 증대되고... 

 

이렇게 되면 결국 가는놈만 간다.

 

 

 

이렇게 장단점이 있지만, 주식에 신경쓰기힘든사람들에게는 Passive Fund가 최고다.

 

Passive Fund를 옥석을 가려서 잘 투자해보자. 시장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