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1단계: 수익형 블로그 개념 잡기
블로그가 자동수익(패시브인컴)이 되게 하려면?
준비 2단계: 서치콘솔 연결하고 색인 요청하기
내 블로그 포스트가 구글에서 잘 검색되게 하는 방법
한가한 주말이라 오랫만에 서치 콘솔에 접속해 보기로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바로가기: search.google.com/search-console
우와~ 첫화면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실적'은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 우리 블로그에 사용자가 얼마나 유입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도대체 언제 구글검색엔진에서 유입이 시작되나 목 빠지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는 보시다시피 오른쪽으로 갈수록 점점 그래프의 Y측이 증가하는 우상향 그래프로 바뀌었네요.
블로그야! 이대로만 쭉쭉 자라다오!
혹시 아직 우상향 그래프가 아니시라고요? 실망하지 마세요! 계속 물을 주면 무럭무럭 자라날 거랍니다 :)
컴퓨터는 거짓말을 안 한답니다! :)
다만, 아직 키워드 글쓰기 / SEO 글쓰기를 를 모르신다면, 아래 내용을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열심히 글을 써주고 나서, 사람들이 검색할 수 있게 몇 가지 단어들을 수정해주면 더욱 좋답니다. 물론 저도 매번 글 쓸 때마다 하지는 않습니다. 한 번씩 심심하면 하는 수준이에요 :)
블로그 광고수익은 글 쓸 때부터 정해진다 (키워드 글쓰기, SEO글쓰기)
밑으로 내려봅니다. 색인 생성에는 별 문제가 없어 보이네요.
유효 페이지는 244개이고, 오류는 0개라고 하네요. 휴 다행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총 244개의 페이지가 등록되어있고, 오류가 생겨 등록을 못한 페이지는 0개라는 뜻입니다.
조금 더 내려봅니다. 뜨앗, 개선사항은 좀 있네요.
여러분은 개선사항 0개이길 바라봅니다. 그럼 저는 개선사항을 고치러 가보겠습니다.
위에서 오류 있는 부분의 [보고서 열기]를 클릭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상세보고서가 나옵니다.
아래 3개의 페이지에서 모바일로 볼 때,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너무 가깝다고 합니다.
그러면 모바일 사용자 분들을 위해 하나씩 페이지를 열어서 클릭할 수 있는 요소들을 서로 멀리 떨어뜨려 보겠습니다.
위의 화면같이 모두 수정하였고, 이제 수정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상세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수정 결과 확인]을 눌렀습니다. 결과는 수집하는데 조금 걸린다고 안내되어있네요..
다음으로는 색인 생성 검사를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왼쪽 메뉴에서 [색인 생성 범위]를 눌러줍니다.
오른쪽의 보고서를 보면, 다행히 오류는 0개입니다. 유효는 244개로 첫 화면에서 본 것과 똑같습니다.
그러나 유효가 2개, 그리고 제외됨이 363개 있습니다.
오류가 없으므로, 괜찮습니다. 시간이 많으면 '유효'와 '제외됨'을 하나씩 확인해 보면 되고 없으면 넘어가셔도 됩니다 :)
저는 유효만 한번 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유효(경고 있음) 2건은 구글 검색엔진에 수집될 필요 없는 것으로, 별일 아닌 것으로 판명 났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우리가 구글에 지속적으로 우리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사이트맵 부분입니다.
왼쪽 메뉴의[Sitemaps]에서 [제출된 사이트 맵]의 맨 오른쪽 [막대그래프] (<- 색인 생성 범위 보기)를 클릭하시면 되고, 아래 포스팅과 내용이 중복되기 때문에 포스팅을 첨부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건 제가 꽤 자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이제 막 서치 콘솔을 연결한 초기 단계 라던가, 갑자기 유입이 줄어든다고 느낄 경우에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색인 생성 범위 보기에 대한 자세한 포스트입니다.
내 블로그 포스트가 구글에서 잘 검색되게 하는 방법
수익형 블로그 운영 노하우
여러분의 블로그는 별 탈 없이 구글 검색엔진과 잘 연동되어 있나요?
아래의 ♥︎를 눌러주시면, 글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