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s on FIRE 파이어족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초보도 할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운영 방법 ⬅︎ 클릭하여 포스팅 보러 가기


✽ 노가다  는 이제 그만~!

안녕하세요, 다들 블로그에 애정을 듬뿍듬뿍 주고 계신가요~? ♥︎

초반에 블로그를 막 시작할 때는, 이웃 블로그도 방문하고.. 포럼도 방문하고.. 아무리 손가락 클릭하고 비슷한 글 또 읽고 읽어도 전혀 힘들지가 않았을 거예요.모든 것이 다 재밌을 때 니까요 :)

 

하지만, 우리는 인간이기에 같은 작업을 반복하는 것에 대해서는 지루함을 느끼게 되어있고, 현실적으로 모든 에너지를 계속 블로그에 투자하는 삶은 유지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요?

 

 

내가 여행을 다닐 때도 돈이 들어오는 블로그

 


 

첫 번째: 검색 유입량을 늘려야 합니다.

검색 유입이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알아보려면 '블로그 관리 > 왼쪽 아래 메뉴 중 '통계' > '방문 통계'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에서 ID부분을 본인의 것으로 치환하고 접속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접속한 화면에서 첫 번째의 그래프와 두 번째의 테이블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관리 > 왼쪽 아래 메뉴 중 '통계' > '방문 통계'

 

아래의 화면을 보면 그래프에서 빨간 부분이 검색엔진에서 유입된 부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제가 만약 블로그 관리를 안 하고, 새 글이 여러분의 피드에 뜨지 않고, 여러분이 들어와 주시지 않는다면, 저 빨간색 부분만 남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프의 회색 부분을 책임져주시는 티스토리 구독자님들 감사드립니다 ♥︎)

 

그래프에서는 빨간색 맨 아랫부분 / 아래의 테이블에서는 맨 왼쪽의 검색 부분,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역을 보자면, 왼쪽 아래 '검색' 테이블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현재 네이버/구글/줌에서 일부 유입, 다음에서 대부분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가 다음 소속이기도 하고, 다음에서는 티스토리의 최신 글을 우선으로 검색에 노출해주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또한 양날의 검이 됩니다. 여러분이 티스토리에 새 글을 올리지 않는다면, 다음 검색 유입이 눈에 띄게 줄어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정리하자면,검색 유입량 전체를 늘리기 위해서는 최신 글을 꾸준히 발행해야 됩니다. 다음의 검색 유입이 최신 글 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가 글을 안 써도 검색 유입량이 유지되게 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의 원리를 이해하고 시간이 지나도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질 좋은 글을 써야 합니다.

 


 

두 번째: 어떤 검색어로 블로그 유입이 되는지 관찰하고, 이에 맞는 글을 쓴다.

블로그 유입을 발생시킨 검색어를 알아보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블로그 관리 > 통계 > 하단의 키워드
  2. 블로그 관리 > 통계 > 유입경로 >  URL에서 발견되는 키워드
  3. 구글 애널리틱스 >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법 1. 블로그 관리 > 통계 > 하단의 키워드

검색 유입이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알아보려면 '블로그 관리 > 왼쪽 아래 메뉴 중 '통계' > '방문 통계'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에서 ID부분을 본인의 것으로 치환하고 접속하셔도 됩니다.

 

 

해당 화면에서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발생했는지 키워드와 횟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방문 통계'화면의 맨 아랫 부분의 '유입 키워드'

 


 

● 방법 2.블로그 관리 > 통계 > 유입경로 >  URL에서 발견되는 키워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은 경우에는 '유입경로' 화면을 관찰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관리 > 왼쪽 아래 메뉴 중 '통계' > '유입 경로'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URL에서 ID부분을 본인의 것으로 치환하고 접속하셔도 됩니다.

 

 

해당 화면에서 맨 오른쪽 '로그'를 살펴보면 어떤 검색엔진에서 어떤 키워드를 써서 검색이 되어 유입이 발생했는지 자세히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는 최근 3일간의 데이터를 '최신순' 혹은 '유입 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같은 키워드라도 어떤 검색엔진에서는 검색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유입경로를 아는 것이 글쓰기를 하거나 더 많은 유입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글을 수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입 경로' 화면의 오른쪽 부분

 


 

● 방법 3.구글 애널리틱스 >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 세계 최고 검색엔진인 '구글 검색엔진'의 유입을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티스토리에서는 어떤 키워드가 어떤 수치로 구글 검색엔진에서 유입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연동되어있지 않다면, 지금 당장 연결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설정에 채 10분도 걸리지 않고, 연동한 후의 데이터만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라도 오늘 연결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셔서 왼쪽 메뉴의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를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에 어떤 검색어/키워드가 얼마나 유입을 발생시켰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

 

역시 [클릭수]는 해당 키워드가 클릭을 발생시킨 횟수이고,

[노출수]는 누군가 검색했을 때 화면에 우리 블로그의 URL이 뜬 횟수입니다.

그리고 [클릭률/CTR] 노출수 대비 클릭수입니다.

마지막으로 [평균 게재순위]가 중요합니다. 평균 게재 순위는 얼마나 높은 상단에 노출되느냐, 혹은 1페이지, 2페이지에 노출되느냐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예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평균 게재순위] 높이는 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블로그가 자동 수익을 위해서는 검색 유입이 늘어나야 합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검색 유입 늘리기의 첫 단계인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블로그 유입이 발생하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키워드를 파악한 후에, 꼭 어떤 액션을 취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어떤 키워드가 유효한지, 내 블로그의 어떤 키워드에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맨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염두에 두고 있으면, 어느 순간에 관련된 글이 반짝하고 머리에서 생각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끔 들여다보면서, 조금씩 알아가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하루에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아래는 저의 웹브라우저 북마크입니다. 간단히 클릭 몇 번으로 위에서 살펴본 내용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브라우저의 즐겨찾기를 구성해두었습니다.

 

저의 웹브라우저 즐겨찾기 화면입니다.

 

다음 단계는 키워드 글쓰기, 혹은 SEO(검색엔진 최적화) 글쓰기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미리 조금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의 #수익형 블로그 다른 글 보러 가기

 


 

여러분의 블로그는 검색 유입이 잘 일어나고 있나요? 어떤 키워드로 검색이 되고 있나요?

생각보다 의외의 키워드도 있지는 않은가요? :)

사람들이 모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신기하고도 재미있는 일입니다.

 

이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왼쪽 하단의 좋아요♥︎/구독 부탁드립니다. ( 클릭이 안될 때는 새로고침 해주는 센스! )

여러분의 경험담도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

 

피드와 포럼을 통해서 방문해주신 구독자 분들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