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하기만 하면, 제가 손가락 하나 까딱 안 해도 트위터로 글이 발행되게 설정해둔지 한달이 지났습니다.
오늘은 트위터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얼마나 유입이 발생하였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트위터로 글을 자동발행 하도록 설정하고 오셔요. 2분이면 됩니다.
트위터에서 티스토리 구독자 확보하기 - 글 자동발행 및 링크 추가
아 참, 티스토리의 전반적인 지표를 체계적으로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방문자는 누구일까? -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트위터를 통한 유입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왼쪽 메뉴에서 [획득] -> [소셜] -> [네트워크 추천]을 선택한 후,
네트워크 추천 화면에서 오른쪽 위의 [날짜]를 원하는 확인하고 싶은 기간으로 입력합니다.
맨 밑으로 쭉 내려서 트위터를 선택해줍니다.
화면을 위로 조금 올리면 아래와 같은 유입 그래프가 보입니다.
위의 파란 그래프는 트위터를 통한 유입이고, 아래의 주황 그래프는 블로그의 전체 유입입니다.
트위터로 자동 발생을 설정한 이후, 트위터에서 유입이 꾸준히 일어나고 있는 게 보이시나요?
한 번만 설정해두면, 자동으로 계속 동작하는 트위터 자동발행 플러그인 설정을 안 할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
트위터에서 티스토리 구독자 확보하기 - 글 자동발행 및 링크 추가
트위터에서도 몇 가지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애널리틱스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트위터에 접속하여 왼쪽 아래의 [더 보기]를 클릭합니다.
더보기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 팝업에서 [애널리틱스]를 선택합니다.
트위터에서 어떤 글이 인기가 있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아무래도 티스토리와는 별개의 플랫폼이다 보니, '티스토리 사용방법'보다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주제가 인기 많았습니다.
인기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키워드는 '이건희' 그리고 '나훈아'였습니다.
이를 통해 티스토리가 연동한 트위터와 잘 동작하는지, 그리고 어떤 트윗들이 인기가 있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트위터 팔로워분들을 위해서 가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나 트렌드로 글을 올려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트렌드나 핫이슈 기반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트위터 연동을 강추드립니다.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시면, 글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