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s on FIRE 파이어족

그렇다면, 왜 필자는 이 시점에서 FIRE를 하려는것인가?
지금 하는일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고,
매달 월급의 유혹도 만만치 않고, 당장 월급이 끊긴다면 경제적 타격이 있을텐데???

이제부터는 나의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1.Know yourself
나는 소소하고 소박한 평범한 사람이었다. 그 덕에 월급의 대부분이 통장을 스쳐 카드대금으로 지급되는 아주 평범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어떻게 FIRE를 한다는거지?

나는소비 광의 기간을 지나, 지금은 아주 평범하고 소박한 삶을 살고있다. 매월 지출이 높지않고, 외식도 자주하지않아, 매달 150만원 정도면 평균 지출액이라 생각할 수있다.
그냥 조용하게 인생을 즐긴다면 그냥 이정도의 소비도 괜찮을것같았다.
돈은 벌만큼 벌었고 소소한 기쁨을 찾아나가도 큰 무리없을것같았다.

2. FIRE - Financially Independent하게....
그럼 이런 월별 지출액이 일정한 Passive Income을 통하여 커버가 되어야, 내 순자산의 유출이 일어나지 않는다.
FIRE의 기본적인 시점을 정하는것 중의 하나가, 내 연 소비의 50배를 보유할때로 많은이들이 정하고 있으며,
이것을 지키는것이 안전 한 FIRE라고 한다.

하지만, 여기에 Passive Income을 만드는 PIPE LINE을 만들어 둔다면, 그 시기는 앞당겨 질 수도 있다.
따라서 은퇴전에 파이프라인을 잘 셋업해두거나.
증식한 자산으로 passive income을 만들거나 하여
개인별로 그 기준을 잘 세워두어 자신의 은퇴시기를 추정할수 있다.

3. 식어가는 사랑 ㅡ노동에 대한 순수한 고찰
이건 내가 결정적으로 FIRE를 선택한 이유인데

일이 하기가 싫어졌다.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노동의 이유를 상실했다.

길을막고 물어봐도 어느 누구보다 일을 열심히 하던 내가
지난 12월부터 완전히 바뀌어버렸다.

상부의 인원들이 대거 바뀌고 기존의 하던 업무를 완전히 바꾸어버렸다.이로인해 내가 쌓아올려놓았던 업적은 누군가에의해 폄하 폄훼되었고 그 추진하던 일은 all stop되었다. 그리고 그 누군가의 결정에 의해 우리팀은 물리적인 압력을 받게 되었다.

이로인해 나를 비롯한 우리팀은 철저히 희생을 당해야했다.
일이 환경이 강제로 바뀌면서
나는 2시간 외근으로 갈수 있는거리도 8시간 출장을 다녀야했고 이렇게 회사 밖 업무가 많아지면서 내 마음은 내 육체와 함께 녹아내려버렸다.버틸힘도 없었지만 버틸 정신이 더 없었기에 내 존재는 길바닥에 뿌려지는 느낌 이었다.

나는 왜 일을하는거지?
내 소중한 시간이 왜 남에의해 이렇게 훼손되고 가치를 잃어가고 있는거지?
지금 내가 하는일이 내 인생에 어떤가치를 지니고 나와 관계되는사람들에게 어떤 의미를 지닐까?


이렇게 혼자서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졌고
스스로 돌아봤을때
타인에 이해 나의 존재는 지배당하고있고
내가 일을 하는것이 그저 돈을벌기위한 노동으로만 느껴진다면 굳이 일을할필요가 없을것같았다.
나에게는 passive income을 만들만한 충분한 여유와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4.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지금 하는일이 내가 진짜로 하고싶어서 하는거야?라고 마음속에 있는 나에게 되물어봤을때

나의 대답은 단호하다.

NO.


사실 나는 대학교때 남들이 다 재수강하기싫어 B0만 주세요 했던 재무관리파트를 사랑했다.
그래서 꾸준히 금융쪽의 문을 두드렸지만 준비되지 않은 이에게는 기회가 없었다. 그렇지만 비슷한, 그리동떨어지지 않은 회계일이 주업무가 되어 지금까지 밥벌이로 하고 있지만 그 관심은 예나 지금이나 줄어들지 않았다.

이걸로 나의 주업이 되진 않겠지만 소소한 부업정도로 시작할수 있을것같았다.
내가 예전에하고싶던 업무는 남의돈으로 수익을 내는것이었지만ㅇ
이제는 내돈으로 내가수익을 낼수있다.
진정한 노동소득에서의 탈피에서 자본소득으로의 이전활동을 시작할수가 있는것이다.
이게 내가 오래전부터 꿈꾸어오던 삶이다.


온전한 노동소득으로 생활했던 내가
자본소득으로 생활을 영위할수있다.


온전히 타인을위해 노동력을 제공했던 내가
나를위한 시간을 소비하며 살아갈수있다.


이 모든것은 경제적인 자유로 인하여 결정할수 있었으며
이 결정의 트리거는 변화된 노동환경으로 인한 각성이다.

그리고 이 결정은 내가 한다.



이게 내가 FIRE를 결정하게된 답.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