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은 영어로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라는 뜻의 FIRE 입니다.
즉, 파이어족은 경제적으로 독립을 이루고, 조기에 은퇴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미국에서는 이것을 '파이어족 운동' 으로 불렀습니다.
파이어족의 정의, 그리고 파이어족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어족은 미국에서 먼저 시작된 파이어운동은, 밀레니엄 세대를 중심으로 새롭게 부상한 삶의 방식입니다.
본인의 시간과 자유를 가장 소중히 여기는 밀레니엄 세대들은 더이상 회사의 이름이나 직책에서 따라오는 명예에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회사란 단지 월급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며, 극단적인 저축이나 재투자를 통해 조기 은퇴하고 철저히 자신만을 위한 인생을 살아가는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욜로족과 파이어족의 차이점. FIRE? YOLO? 는 현재를 대하는 태도와 미래의 경제적 독립을 확보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욜로족 / YOLO족 :
YOLO의 뜻은 YOU LIVE ONLY ONCE 입니다. 즉 한번 사는 인생, 미래를 위해서 현재의 즐거움을 희생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미래의 안락한 집한채를 위해, 오늘의 아이스아메리카노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이해하시면 가장 쉽습니다.
저는 욜로족의 삶의 태도에도 매우 많은 동질감을 느낍니다.
우리가 살면서, 언제 어떻게 병이 걸리거나 비극적인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떄문이지요. 물론 그런 걱정보다 더 앞서는 생각은, 오늘의 행복한 나와, 내일의 행복한 나, 이런 나들이 모여 나의 인생자체가 행복해지는것이기 때문에, 무언가에 억압받으며, 참아가며, 힘들게 인생을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파이어족 / FIRE족 = 일찍 은퇴, 조기 은퇴, 미니 은퇴, 파이낸셜 프리덤(경제적 자유/경제적 독립) :
하지만 인생을 회사를 위해 평생 바친다는 생각을 버려보면 어떨까요?
그 방법은, 회사를 평생 다니지 말고, 회사를 다니면서 동시에 다른 일을 하거나 투자를 통해 경제적인 자립을 충분히 확보한 후, 조기 은퇴하는 것입니다.
FIRE에는 여러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두가지는, 조기은퇴와 미니은퇴입니다.
조기 은퇴는 앞서 얘기한 모든것을 구축한 후에 빠르게 은퇴를 해서 여생을 누리는 것입니다. 요즘 미국에는 조기은퇴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 미니은퇴는, 적당한 돈을 모은후에 본인이 하고싶은 일을 조금 하다가, 다시 회사를 가서 돈을 모으고, 또다시 미니은퇴를 하는 그런 삶의 방식입니다.
이 두가지 모두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많은 자금을 모으거나(승진, 보너스 등) 미니은퇴의 경우 재고용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본인의 전문성이 뛰어나야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야 더 많은 총알을 모아서 빨리 조기은퇴/미니은퇴 할 수 있으니까요.
월급이 낮으면 저축을 하기도, 자산을 불리기도 불리합니다.
그래서 파이어족의 첫번째 조건은 본인의 인생에 책임감을 가지고, 현재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추가적인 수입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온 말이 N잡러, 혹은 투자
이것을 가장 빠르게 달성하는 방법은 첫번째는 N잡러 입니다.
회사생활에 충실하되, 여러가지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직업으로 활동하는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이 회사에서 하고있는 일을 기반으로 책을 쓰거나 강연을 하는것 입니다. 이 방법은 회사생활의 전문성도 동시에 향상시켜줄수 있기 때문에 가장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아주 다른 직업을 가지는 것입니다.
본인의 취미생활을 기반으로, 혹은 본인이 잘하는 어떤 것을 통해서 추가적인 수업을 얻는것인데요,
이 방법에는 취미생활로 취득한 재능을 통해서 유형/무형의 어떤것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혹은 본인이 디지털마케팅에 뛰어나다면, 직업을 유지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에 뛰어들어 스마트스토어 등으로 수익을 올릴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는 투자자가 되는 것입니다.
대기업에 근무하는 많은 직장인들이 주말에도 투자스터디를 하거나 부동산 학원에 다닌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아무리 대기업에 다닌다고 해도, 정년 퇴직을 하지 않는 이상 한정된 기간동안 모은 월급은 너무 귀엽습니다. 우리의 인생을 책임져 주지 못하죠.
그래서 부던히도 이렇게 남는시간에 공부를 하게 되는것입니다.
파이어족은 인생에 대한 책임감 있는 태도입니다.
파이어는 절대로 인생을 회피하거나, 책임감없이 숨어 지내는 삶의 태도가 아닙니다.
내가 잘할수있는것을 파악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나의 새로운 경제적인 원천을 만들어서, 내가 살고자하는 인생으로 빠르게 트랜지션 하는것입니다.
그리고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준비는 빠를수록, 철저할수록 성공에 더욱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파이어족은 30살까지 자산의 기초를 확립하고, 30살부터 투자를 해서 30대에 은퇴를 하는것이 가능한 계획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