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s on FIRE 파이어족

초급편에서는 Speaking Out을 위한 방법

중급편에서는 Listining 방법을 다루었다면,

 

이제는 고오급 레베루로 향한 발걸음...

그 사전 버리셔야할것같습니다

 

 

좀 더 자연스런 대화를 위해서는?

 

1. 한/미 동시자막 활용법 - 엔터테인먼트 매체를 적극 활용하자.

이를 가장 빠르고 쉽게 Training을 할 수 있는방법은?

엔터테인먼트 매체에 노출되는 방법이다. 드라마나 영화등의 대화체가 많은 매체로 접근하는것을 추천한다.

 

나의 경우에는, 1달만에 Sex & the City 1편을 다 끝낼정도로 집중적으로 드라마를 본 적이 있었다.

너무 재미있어서 칼퇴근하고 6시부터 새벽 2시까지 보고, 주말에는 시즌 1를 통으로 보고 할 정도로...

재미있게 영어에 미쳐있던 시절이었다.

정말, 수능때는 가장 백분위가 낮았던게 영어였던 영어스트레스에 헤어나오지 못한 사람이었는데....

 

이 이후로 리스닝과 리딩능력이 아주 급속도로 상승했고, 이 영향으로 따로 스피킹공부도 하지 않았는데도

스피킹까지 같이 영향을 받았었다.

아니, 리스닝과 스피킹은 이해가 되는데, 드라마를 보는데 리딩능력이 상승했다고?

그 당시는 NETFLIX가 보급되기 전이라, 다운로드를 받아 미드를 접하던 때였는데,

이때, 다른 분의 조언을 받아, 자막을 한/미 동시자막이 있는 파일을 확보하여 사용했다.

배우들이 연기하는 대사는 영어자막과 한국자막이 동시에 올라오는데,

주로 영어자막을 읽어나갔다. 이렇게 대화하는 속도로 영어자막을 읽어나가니, 리딩의 속도가 빠르게 상승했던것이다.

그러면, 영어자막만 있으면 되지, 왜 한국어 자막까지 병행해야하나?

사실, 우리가 들리기도하고, 읽히기도하지만, 때로는 이해가 되지않는 문장이 들릴수도 있다.

이럴때에 대화의 맥을 짚지못하고 넘어가게되면 대화를 이해하는데 상당한 장애가 생길수도 있다.

이럴때에 한국어 자막으로 답을 얻고, 이게 거꾸로 이런표현이라는것을 메모하여 나가기 시작하면,

나만의 좋은 표현법을 모아나갈수있다.

요즘에는 동영상 캡춰도 할 수 있으니, 현지인의 유창한 표현을 모아서 내가 모르는것들을 모아나가는것도 소중한 자료가 될수있을것 같다.

 

2. 쉐도잉의 효과?

아직도 언어학자들끼리 논쟁거리가 되는것이 쉐도잉이다.

나는 쉐도잉이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억양이나 강세 그리고 자연스런 발음 등을 훈련하는데 도움을 준다.

A cup of Cappuccino.  여기에서 어디에 intonation을 두어야 할지, 단어의 나열에서는 알수가 없다.

하지만, 상황속에서는 어떻게 자연스레 표현하는지, 쉐도잉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익힐수 있기 때문이다.

스크립트와 함께 이용한다면, 중급에서 다룬 딕테이션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3.현지인이 사용하는 표현, 문법, 단어에 집중한다.

우리는 평소 해당 외국어를 쓰지않고,모국어를 쓰게되므로, 살아있는 표현, 자연스런 표현보다는

책으로 배운표현, 틀에박힌 표현을 기준으로 익히게된다.

하지만, 우리는 " 수지야, 오늘아침에 밥을 먹었니?" 라고 하기보다는, " 수지야, 아침밥먹었어?"라는 표현을 

자주쓰게된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 아버지 진지 드셨어요?"라고 경어를 쓰거나, 존중하는 표현을 쓰는 자리가 있을수도있다.

 

이렇게 TPO에 맞는 표현, 좀 더 좋은 표현 등을 현지인은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서

확인하고 익힌다면, 더욱 좋은 표현이 될수도 있다.

 

여기에는 Pausing expression, 

Umm....    Let me think...  등과 같은 자연스런 표현들도 포함된다.

 

사실 이것은 실 생활에서 맞닥뜨리는 경우가 가장 효과가 좋은데,

그래서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과의 실생활에서 적용하고 이용하는것이 가장 좋은데,

만약 그렇게 노출이 될 환경이 아니라면,

전화영어라던지, Skype, 언어교환 등의 적극적인 방법을 찾아나가는것이 가장 좋을것이다.

 

영어를 잘하면 성공한다는 법칙은 없지만,

최소한 영어를 잘하면 내가 원하는 기회는 더 많이 다가올 수 있다는것을 잊지말자.

오늘 드라마 한편보고 스트레스 푸는 1시간에, 영어공부를 투자한다면,

이 시간들이 축척이 된다면 내 미래는 어떻게 달라져있을지 상상해보자.

티비 리모컨의 Power버튼에 손이 갈것이다. 끄려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