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s on FIRE 파이어족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초보도 할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운영 방법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서는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네이버 X) 네이버는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에서 수익을 지급하고, 티스토리는 다음애드핏이나 구글애드센스를 붙일 수 있습니

girlsonfire.tistory.com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에 걸린 시간 및 신청 전 점검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
 

[블로그운영노하우] 애드센스 승인에 걸린 시간 및 점검 사항

애드센스 신청하고, 그 후 시간이 지날수록 드는 불안감과 초조함..! 애드센스 신청 후, 최대 2주가 소요된다고 안내에 나와있어, 처음부터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girlsonfire.tistory.com

 


 

앗...오늘 방문자 수가 1000명을 넘겼네요 ㅠㅠ 방문해주신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_ㅠ


애드센스 승인 후, 한 달이 되었습니다.

블로그 개설을 처음 시작하고, 10일 정도 블로그에 콘텐츠를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10일쯤 되었을때 애드센스 신청을 진행했어요.

애드센스 신청 후, 7일째 되던 날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고 너무 기뻤답니다 :)

 

저도 한번에 승인날 거라고 생각 못했거든요..

거기다가 다른 분들이 너무 쉽게 승인 받으시는거보고, 엄청 초조해서 이것저것 찾아보고 점검하고..

원래 2주 걸린다고 해서 마음을 좀 편하게 먹으려고 했는데, 사람 마음이 란게.. 조바심이 나서... 고생을 꽤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승인까지는 17일이 걸렸네요.

아래는 그동안의 스토리를 자세히 담아놓은 포스팅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는 메일

 


 

애드센스 승인 후에는, 광고와 블로그가 잘 어우러질수 있는 스킨 선정에 시간을 들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Poster 스킨

 

처음에는 Poster 스킨을 썼었어요. 글자도 시원시원하고, 페이지 로딩도 빠르고 해서 개인적으로는 지금도 가장 선호하는 스킨이랍니다.

 


Poster 스킨을 사용할때 상단에 트위터/인스타그램/RSS 의 주소가 노출되도록 하였습니다.

 

Poster 스킨을 쓰면서 트위터/인스타그램/RSS를 통해 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접근하실 수 있도록 스킨도 업데이트했었어요.

아래 포스트는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Book Club 스킨

 

그러다가 Book Club 스킨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북클럽 스킨에는 사이드 바가 있어서, 사이드바에도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렇게 광고를 노출함으로 해서 수익에 변동이 있었을까요?

 


Book Club 스킨을 적용한 모습

 

BookClub 스킨은 기존에 쓰던 Poster 스킨에 비해서는 완성도가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었어요 ㅠㅠ 그래서 아래의 포스트에 나온 것처럼 직접 소스코드도 수정해주어야 했습니다.

 

 

여러 스킨을 테스트해보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은 '이 스킨이 애드센스에 최적화되어있다' 혹은 '내 마음에 쏙 든다' 이런 느낌이 드는 스킨을 발견하지 못했네요.

혹시 추천해주실 만한 것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고찰

미리 말씀드리면, 블로그 조회수에 비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저희 블로그의 콘텐츠 자체가 제품을 리뷰하거나 하는 성격의 것이 아니어서 누가 광고를 붙이기 어려운 콘텐츠라고 해야 하나요? 하지만, 여기에 실망하지 않고 아직도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 있는 것은, 이 사실을 미리 예상하고, 이미 받아들였기 때문인데요^^;;

 

아래 포스트를 보시면, 블로그 키워드에 따른 광고수익을 어떻게 조회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한 가지 위안이 되었던 것은 하루도 수익이 발생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수익이 바닥인 날에도 0.01 달러는 벌어다 주더군요^^;; (땅 파도 안 나오는 10원...ㅠㅠ)

 

애드센스 승인 후 한달간의 수익 그래프입니다.

 


 

그렇다면 수익이 어떤 원리로 발생했을까요?

페이지뷰가 높다고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아래에 페이지뷰와 수익의 그래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비슷하기도 한 것 같고, 아닌 것 같기도 하죠...

한 가지 확실한 건 페이지뷰(위쪽 그래프)가 거의 없으면, 당연히 수익도 발생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페이지뷰가 높은 날이라고 해서 수익이 높은 것은 아니랍니다. :)

 

애드센스 승인 후, 예상수입(파란색/아랫쪽) 그래프와 페이지뷰 (빨간색/윗쪽) 그래프 비교

 

 

예를 들면, 오늘은 그동안 블로그 운영하면서 최고 페이지뷰인 1000 뷰를 넘겼는데도 예상 수입은 최고 수입의 1/4 정도밖에 안되니 말이에요.

오늘 예상수입과 페이지 뷰

 

그러면 페이지뷰와 상관없이 무조건 클릭 횟수와 비례할까요?

이것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후, 예상수입(파란색/아랫쪽) 그래프와 클릭수 (주황색/윗쪽) 그래프 비교

어떻게 느끼시나요? 위의 예상수입-페이지뷰보다는 일치감이 있어 보일까요?

여기서 한 가지 알 수 있는 사실은, 클릭수가 많으면 대체적으로 수입이 높은 경향을 보이지만 이것 역시 일치하지 않는다입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로는 앞에서 배운 대로 광고단가 때문이고, 두 번째는 구글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자기의 광고를 셀프로 클릭하거나, 이웃의 광고를 모조리 눌러주시는 분이 있는데요...^^;

한 페이지에 모든 광고를 누르거나, 본인이 자기광고를 누르면 제가 볼 땐 100% 수익이 0원입니다.

구글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거든요..

 

자기광고 자기가 누르는 행위를 계속하시면, 구글 애드센스 계정은 정지되고 새로 생성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웃 광고 모조리 눌러주시는 것은.. 무효 클릭으로 감지되어 고생만 하시는 것입니다.ㅠ_ㅠ

그러니 이웃블로그 방문 시에는 클릭보다는 이웃이 작성한 글을 읽어주고 정성스러운 댓글을 달아주는 것이 블로그 운영에 더 도움이 되는 일인 것 같습니다 :)

 

 

 


한 달간 어떤 포스트가 얼마큼 돈을 벌어 주었을까요? 상위 10개의 포스트를 공개합니다.

어떤 포스트가 얼마나 돈을 벌어다 주는지 궁금하신가요? 이걸 조회하려면 미리 설정을 해두어야 합니다.

아래의 포스트를 확인하여 설치해보세요 :) 예상시간 넉넉잡아서 5분입니다.

 

 

한달간 돈을 벌어다준 순위대로 정렬! TOP 10

 

10위는, 다음의 글입니다.

글도 길고, 사진도 적당히 있고, 키워드도 몇 개 들어갑니다. 어떻게 보면 수익형 블로그와 내가 좋아하는 글쓰기가 적절히 반영된 '지속가능한 수익형 블로그의 정석' 같은 글입니다. 간신히 10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이 어마 무시한 글의 원고료는... 600원 ㅎㅎㅎㅎㅎㅎ

2020/10/07 - [파이어족 이야기/자유로의 불시착] - 억만장자의 집으로 초대받은 일주일

 

그리고 9위부터 2위까지...

2020/10/01 -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Financial Independence] - (재테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과 청약방법

2020/10/07 -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재테크 ABC,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재테크)'개미는 뚠뚠'이 주는 아주 쉬운 주식투자방법ㅡPER 계산

2020/10/15 - [사이드 프로젝트/티스토리 사용법] - 내 블로그 포스트가 구글에서 잘 검색되게 하는 방법

2020/10/11 - [트렌드] - [구글 트렌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2020/10/11 -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투자 일기 Since Oct.2020] - (투자 일기) 10월 1주 ㅡ IT

2020/09/13 -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성공 습관 만들기] - [성공습관 만들기] 무료 오디오북 다운로드하여 들으며 산책 겸 운동하기

2020/10/05 - [파이어족 이야기/A story of A] - 퇴사 후 첫날

2020/10/04 -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성공 습관 만들기] - [성공습관 만들기] 영어에 노출되는 환경 만들기(한 줄 뉴스레터 구독)

 

마지막으로 1위입니다.

우리 1위 글은 여러분이 꼭 보셨으면 하는 글입니다 ㅎㅎㅎ 저희도 이 글의 원고료가 3300원이나 될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으니까요.

2020/10/16 - [파이어족 이야기/A story of A] - 어쩌면 이런 마음일지도 모르겠다.

 

 

 


 

우리 블로그보다 훨씬 더 작은 조회수로 고수익을 올리시는 분들도 분명히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블로그의 목표는 롱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속 가능한 글쓰기'를 목표로 하고 있고요, 때로는 할 말이 많으면 길게 쓰고, 없으면 짧게 쓰고, 그때그때 맞춰서 스트레스받지 않고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는 것도 또 하나의 목표입니다. 우리의 것을 공유함으로 인해서 여러분의 경험으로부터도 서로 배워나갈 수 있는 취미로 하는 지식공유/경험 공유 활동인데 책을 낼 수 있을 정도의 높은 완성도의 글을 쓰기는 어렵습니다.

 

 

 

 

 

[블로그운영노하우] 티스토리 개설 후 한달간 방문자수 인증 및 노하우 공유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초보도 할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girlsonfire.tistory.com

 


 

이렇게 해서 한 달간 전체 수익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정확하게 하루에 1달러 정도인 31.44입니다.

하루에 커피한잔 값 정도 되면 정말 행복할것 같은데.. 블로그에 시간 투자 하느니 커피한잔 덜먹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달간 블로그 운영하면서 너무 재밌었고, 돌아보니 저도 여러분들로 부터 많이 배운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꾸준히 천천히 계속 해 나가려고 합니다 :)

 

9/23일 애드센스 승인 후 한달간 예상 수입

 

다르게 생각해보면, 하루에 1달러를 땅파서 발견하기도 쉽지 않고..

요즘 금리도 1%대라 1년에 365달러를 벌기위해선 예금을 4천만원은 해두어야 하는 돈이네요.

 

언젠가 한번 대박이 터질 그날을 기다리며 소소하게 계속 해나갈게요~ :)

 

한달간 재미있었고, 즐거웠고, 그리고 이렇게 추억도 만들었고, 웹사이트로 돈도 벌었으니^^; 티스토리에 굉장히 고맙고 만족합니다.

언젠가 한번 대박이 터질 그날을 기다리며 소소하게 계속 해나갈게요~ :)

계속 놀러와주세요! :)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인증 포스트: 이틀간 2000명
 

[블로그운영노하우] 수익/유입 분석 및 관리 하는 법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초보도 할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girlsonfire.tistory.com

 

 

 

 


아래의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