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채우는 방법 또한 성공의 등급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집중력 있고,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아침은 집중력 있고,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날들을 만들어낸다. 집중력이 결여되고, 비생산적이고, 평범한 아침은 집중력이 결여되고, 비생산적이고, 평범한 날들과 평범한 삶으로 이어진다."
“기다려지는 아침을 만들어주는 책”
저자는 우리 모두에게 역경을 극복하고 특별한 삶을 창조할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산증인이다. 그는 가장 빛나던 스무 살의 나이에 음주 운전을 하던 대형 트럭과 정면으로 충돌했고, 6분간 사망했으며, 열한 군데의 골절과 영구적인 뇌 손상을 입었다. 수술을 집도했던 의사는 다시는 걸을 수 없을 것이라는 선고를 내렸다.
성공적인 아침은 집중력 있고,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날들을 만들어낸다.
미라클 모닝 정말 될까요? 당신은 왜 안하시나요?
제 주위에는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들의 공통점은... 누가 봐도 저 사람들은 본받을만하다, 혹은 성공했다.라고 볼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저는 그들의 이전 모습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이었죠 :) 어느 순간 그들은 뭔가 하려고 하는데 시간이 없다고 하더니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더군요. 그러더니 지금은 다들 대단한 사람들이 되어있네요^^; 그래서.. 미라클 모닝. 정말 됩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그런데 저는 엄밀히 말하면, 미라클 모닝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생산성을 제일 중요시합니다. 그래서 피곤한 것은 절대 참을 수 없다. 잠은 푹 자야 된다.라고 늘 생각하죠. 그리고 제가 다닌 회사들은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자율 출퇴근제였습니다. 따라서 저는 알람 없이 기상하고 있어요. 제가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언제 일어나느냐 보다는 일어나서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입니다. 그래서 아침 루틴을 다음과 같이 만들었습니다. 일어나면 이부자리에서 스트레칭해서 몸의 컨디션을 올린 다음에 영어 요약 이북을 한 권 듣고/보고, 오디오북을 들으며 건강한 아침식사를 준비합니다. 위에서 말한 6분은 아니고, 총 30분 ~ 1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미라클 모닝도 계속하면 생체리듬이 거기에 맞추어져서 상쾌한 하루를 보낼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제가 아는 분들은 굉장히 타이트한 모닝 루틴을 실천하시기 때문에(한국형 미라클 모닝 스타일인 것 같아요 ㅎㅎ) 늘 피곤하다고 하시지만, 전 그들이 왜 그렇게 하는지 정말 이해가 갑니다. 제가 아는 분들은 거의 아이가 있는 커리어우먼이에요. 아이들은 늘 엄마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죠. 그걸 피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 분들은 본인들이 시간을 아무리 내려고 해도, 아이가 울거나 말을 걸면 어떻게 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정말 이분들은 아무리 피곤하더라도 아이가 자고 있는 새벽에 일어나는 것만이 답인 것 같아요. 새벽 말고 도저히 다른 시간은 낼 수가 없어서요, 그래서 그때 가장 좋은 컨디션으로 본인이 하고 싶은 것/ 해야 되는 것을 성취해야 합니다. 나머지 시간은 피곤해서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한들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정말 이분들이 왜 새벽 3~4시부터 일어나서 미라클 모닝을 하시는지 깊이 공감하고 동의합니다.
저는 같은 관점에서 저녁 시간을 본인이 컨트롤할 수 없는 분들에게도 미라클 모닝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야근이 잦은 직장인이나, 회식이나 미팅이 저녁에 빈번히 일어나는 직장인들의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캡처 화면에서 보듯이 미라클 모닝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강의와 30일 동안 도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이드를 해주고 있습니다. 꼭 책을 사지 않아도 되는 것 같습니다만, 이 강의들은 영어로 제공되니, 미라클 모닝을 제대로 알고 싶은 분은 한국어 책을 사는 게 좋을 것 같긴 합니다.
할 엘로드
바로 이분이 그 책의 주인공이네요. 직업은 '성공 코치'라고 되어있더라고요. 평범한 사람들이 하루를 시작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만으로 비범한 일을 하는 방법을 보여준다는 얘기가 와 닿았습니다. 제가 주위에서 직접 본 얘기라서 더 와 닿습니다.
현재 책은 원서가 두권이네요.
홈페이지에는 흥미로운 리뷰들도 있습니다.
할 엘로드가 발명한 법칙은 6가지 요소로 이루어진 SAVERS입니다.
할 엘로드가 발명한 법칙을 지킨다고 미라클 모닝이고, 안지킨다고 미라클모닝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번 가볍게 짚고 넘어가면 좋을 듯합니다.제가 아는 분들은 미라클 모닝에 주로 독서나 영어공부 그리고 운동을 하십니다. 왜냐하면 이런 것은 인생에서 가장 우선수위가 되는 것이고, 꾸준히 해야만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할 엘로드가 발명한 SAVERS 법칙
할 엘로드가 발명한 SAVERS 법칙
Silence
Affirmations
Visualizations
Exercise
Reading
Scribing (writing/journaling)
한국말로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침묵 -> 명상입니다.
확언 -> 자기와의 대화입니다.
시각화 -> 머릿속으로 계속 눈에 보이는 것처럼 성공의 결과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운동 -> 당신의 에너지 수준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것입니다.
독서 -> 당신이 달성하려고 하는 것을 이미 달성한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것입니다.
스크라이빙 (쓰기 / 저널링) -> 배운 것들을 쓰고 정기적으로 검토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입니다.
SAVERS는 이것들을 꼭 해야 된다가 아니고, 예제로 이런 것을 할 수 있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닝 페이퍼나 모닝 페이지는 여러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한 페이지로 간단하게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위의 Savers를 녹여내는 것입니다. 아래에는 이런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내가 무엇에 감사하는지, 내가 오늘 하루를 더 잘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지금의 마음 상태 그리고 저녁에는 오늘 있었던 3가지 대단한 일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오늘 하루가 더 좋았을 수 있었을지 회고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