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s on FIRE 파이어족

 

수익형 블로그 운영 노하우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초보도 할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girlsonfire.tistory.com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초보도 할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운영 방법 ⬅︎ 클릭하여 포스팅 보러 가기

 


 

티스토리 개설 후, 한 달이 조금 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다들 티스토리 블로깅 즐겁게 하고 계신지요~?

처음 무엇인가를 시작할 때의 설렘도 지나가고, 요즘은 개인사도 바빠지면서 블로그 활동이 뜸해진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처음의 마음을 다잡고자, 한 달간의 회고를 가볍게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


9월 6일에 시작하였고, 9월 8일의 일일 방문자수는 61명

 

 

 

우선 저희 블로그는 두명이 운영하고 있는 팀블로그입니다.

아무래도 2명이다 보니, 꼭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하지 않더라도, 같은 노력이면 2배의 속도로 포스팅이 올라오게 되죠. 그래서 조금 성장에 유리한 면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 팀블로그 기능이 있는 거 아셨나요?

팀블로그는 특별한 기능이 아닙니다. 블로그에 관리자나 필자를 추가하고 뺄 수 있는 기능인데요, 즉 블로그를 여러 명이서 운영하다가 다시 혼자서 운영할 수도 있고, 혼자 운영하다가도 멤버를 추가하여 여러 명이 할 수 있답니다.

아래는 팀블로그 운영하는 방법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

 

 

 같이하면 더 재밌는 티스토리 팀블로그

 

 


 

구독자 늘어나는 재미에 푹 빠졌었던 블로그 운영 초기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게 되면, 아직 블로그에 콘텐츠도 부족하고 따라서 구글 검색 유입 등의 외부 유입이 일어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마냥 그것만 기다리면서 글만 써 내려가면 너무 지루할 것 같았어요!

그래서 적극적으로 포럼을 통해서 블로그를 홍보하고 구독자 분들과 교류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 금방 일일 방문자수 100명은 달성했습니다. 이후로도 일일 방문자수 200명은 자주 달성했던 것 같아요.

아래 그림의 제일 아래쪽 눈금이 200명인 것 같네요.

 

 

블로그 운영 초반 방문자수는 일일 100~200명 정도였던것 같습니다.

 


 

트위터를 연결하여 트위터에서도 자동으로 유입이 발생하도록 설정함

아래의 사진을 보면, 9월 한 달간 유입량이 구글 검색보다 트위터가 20으로 3배 이상 많습니다.

 

9월의 유입량. 구글검색 6보다 트위터 유입이 20으로 세배 이상 많다.

 

트위터는 한번 연결하는데 3분 이하로 걸리고, 한번 연결만 해두면 내가 글을 쓸 때마다 자동으로 트위터에 전송이 되기 때문에 별도로 관리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티스토리에 글을 쓰기만 해도, 트위터에 아래와 같이 포스팅이 자동으로 완료됩니다.

 

 

트위터에 자동으로 포스팅 된 글

 

 

트위터가 뭔지 모르신다고요? 트위터를 몰라도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이 없으시다고요? 트위터 계정을 만들면 됩니다. 트위터는 개인 계정이라 연결하기 불편하시다고요? 새로운 계정을 만드시면 됩니다. 

한번 연결만 해두면 자동으로 포스팅되고, 지속적으로 유입이 일어나는데요! 꼭 아래의 포스팅을 따라서 연결해보시기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블로그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한, 기초 설정을 미리 진행

지금은 블로그에 방문자도 많이 되지 않고, 매일매일 관리를 하고 있으니, 어떤 분들이 어떤 목적으로 블로그에 접속하시는지는 특별히 생각해보지 않아도 바로 알 수 있다고 생각할 때였어요. 하지만, 언젠가는 저희도 블로그에 관심이 뜸해지고 또 그러다 보면 어떤 글이 주목을 받고 있는지 어떤 순서로 사람들이 글을 접근하고 읽는지 나중에는 파악하기 어렵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이것저것 글을 써보겠지만, 결국 수익형 블로그를 원하신다면 '내가 좋아하는 글'과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 그리고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글'을 적절히 게시해야 지속 가능한 블로그 운영이 될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블로그 분석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미리 연결하였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연결 후의 데이터만 수집되므로 '분석이 필요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는 이미 늦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보고 미리미리 같이 연결해봅시다! :)

 

 

미리 설정을 해두어야 데이터가 수집되고, 필요할때 분석이 가능합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데이터 분석은 필수입니다.

 


 

블로그 자동 수익 발생을 위한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을 높이기 위한 노력

모든 수익은 ROI로 계산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하루에 10시간 하고 10달러를 버는 것과, 블로그를 1시간 하고 2달러를 버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내가 1시간만 블로그를 관리하고 2달러를 버는 게 더 낫습니다. 나머지 9시간 동안 다른 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노력이 들지 않더라도 블로그가 자동으로 굴러가게 만들어야 진정한 수익을 달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위하여 꼭 해야 할 일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블로그가 검색엔진에서 검색되게 하는 것입니다.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인 구글을 주 타깃으로 하겠습니다.(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등이 우선순위가 있으므로 노력 대비 효과가 적습니다.) 구글은 이를 위해 '서치 콘솔'이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 블로그가 얼마나 잘 검색이 되고 있는지, 혹시 링크가 깨지거나 수집에서 누락된 것인지 없는지 확인하고, 그런 경우에는 요청할 수 있는 웹 도구입니다. 아래는 구글의 서치 콘솔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광고수익을 발생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쓰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내가 글을 쓰더라도 그 글에 대한 주제를 광고주들이 광고를 넣지 않으면 광고가 붙지 않습니다. 또한, 광고마다 단가의 차이가 큰데, 광고단가 5천 원짜리 글을 하나 쓰는 것과, 100원짜리 글을 10개 쓰는 것은 수익의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물론 키워드만 중심으로 관심도 없는 글을 쓰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키워드를 적절히 살펴보고 이 중에서 내가 선택적으로 글을 쓸 수 있다면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내가 관심 있는 단어들에 대한 광고의 단가와 광고의 경쟁률이 높은지 낮은 지를 화인하여, 어떤 글을 먼저 쓸지, 혹은 어떤 주제에 집중해서 글을 쓸지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드디어 애드센스를 신청하였고, 블로그를 통한 수익 발생이 시작됨 🎶

기본적인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생각하였고, 그래서 드디어 대망의!! 애드센스를 신청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익 발생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블로그 운영 초기부터 애드센스를 신청할 때까지에 대해서 쓴 포스팅과, 애드센스 승인에 걸린 시간 및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이 빨리 나지 않아 초조해하며 이것저것 확인해봤던 애드센스 '썰'에 대한 검증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는 분들 혹은 앞으로 애드센스 신청을 하고 싶은 분들은 한번 읽어보고 미리 대비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의 기쁨

 

애드센스가 승인된 후에는 추가 작업을 조금 더 해줬습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여, 애널리틱스의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애드센스의 '수익'관점에서 블로그의 분석된 데이터를 다시 읽어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URL이 수익을 얼마나 벌어주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조회수와 수익이 꼭 비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드센스 광고의 모양에 따라 수익이 다르게 발생하는 것 같아서, 최적화된 모양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고, 아래는 그에 대한 글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애드센스 승인 후 자동 수익 발생을 위해 했던 일들을 정리해둔 포스팅이니, 위의 내용과 살짝 중복은 되지만 관심 있으시면 한번 더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개설 한 달 방문자 수의 마지막 부분 공개입니다.

블로그 개설 후 일일 방문자 수 100명을 5일 만에 달성하고, 그 후로 100명 아래로 떨어진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방문해 주신 분들 너무 감사드려요 ㅠㅠ) 또한 자동 수익 발생을 위해 검색엔진에서의 유입(그래프의 빨간 부분)이나, SNS를 통한 유입(아래 그래프의 초록색 부분)을 늘리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했던 부분도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거의 일일 방문자는 200 이상으로 유지되고 있는 듯합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맨 밑의 눈금이 200명, 그다음 눈금은 400명, 그다음은 600명입니다. 10월 2일에는 일일 방문자수 600명도 넘었었네요 :)

 

이로써 블로그 개설 후 유입 딱 한 달 째인 10월 5일의 일간 방문자수는 388명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10월 초순의 방문자 유입. 그리고 블로그 개설 딱 한달째인 10월 5일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후, 한달간 수익 공개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초보도 할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girlsonfire.tistory.com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초보도 할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와 운영 방법 ⬅︎ 클릭하여 포스팅 보러 가기

 

 


여러분은 블로그를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미처 놓치고 있었던 부분이 있었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는지요?

저에게 알려주시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아래의 공감♥︎을 눌러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많은 힘이 됩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