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블로그에 방문자도 많이 되지 않고, 매일매일 관리를 하고 있으니, 어떤 분들이 어떤 목적으로 블로그에 접속하시는지는 특별히 생각해보지 않아도 바로 알 수 있다고 생각할 때였어요. 하지만, 언젠가는 저희도 블로그에 관심이 뜸해지고 또 그러다 보면 어떤 글이 주목을 받고 있는지 어떤 순서로 사람들이 글을 접근하고 읽는지 나중에는 파악하기 어렵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이것저것 글을 써보겠지만, 결국 수익형 블로그를 원하신다면 '내가 좋아하는 글'과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 그리고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글'을 적절히 게시해야 지속 가능한 블로그 운영이 될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블로그 분석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미리 연결하였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연결 후의 데이터만 수집되므로 '분석이 필요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는 이미 늦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보고 미리미리 같이 연결해봅시다! :)
모든 수익은 ROI로 계산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하루에 10시간 하고 10달러를 버는 것과, 블로그를 1시간 하고 2달러를 버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내가 1시간만 블로그를 관리하고 2달러를 버는 게 더 낫습니다. 나머지 9시간 동안 다른 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노력이 들지 않더라도 블로그가 자동으로 굴러가게 만들어야 진정한 수익을 달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위하여 꼭 해야 할 일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블로그가 검색엔진에서 검색되게 하는 것입니다.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인 구글을 주 타깃으로 하겠습니다.(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등이 우선순위가 있으므로 노력 대비 효과가 적습니다.) 구글은 이를 위해 '서치 콘솔'이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 블로그가 얼마나 잘 검색이 되고 있는지, 혹시 링크가 깨지거나 수집에서 누락된 것인지 없는지 확인하고, 그런 경우에는 요청할 수 있는 웹 도구입니다. 아래는 구글의 서치 콘솔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내가 글을 쓰더라도 그 글에 대한 주제를 광고주들이 광고를 넣지 않으면 광고가 붙지 않습니다. 또한, 광고마다 단가의 차이가 큰데, 광고단가 5천 원짜리 글을 하나 쓰는 것과, 100원짜리 글을 10개 쓰는 것은 수익의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물론 키워드만 중심으로 관심도 없는 글을 쓰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키워드를 적절히 살펴보고 이 중에서 내가 선택적으로 글을 쓸 수 있다면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내가 관심 있는 단어들에 대한 광고의 단가와 광고의 경쟁률이 높은지 낮은 지를 화인하여, 어떤 글을 먼저 쓸지, 혹은 어떤 주제에 집중해서 글을 쓸지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기본적인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생각하였고, 그래서 드디어 대망의!! 애드센스를 신청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익 발생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블로그 운영 초기부터 애드센스를 신청할 때까지에 대해서 쓴 포스팅과, 애드센스 승인에 걸린 시간 및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이 빨리 나지 않아 초조해하며 이것저것 확인해봤던 애드센스 '썰'에 대한 검증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는 분들 혹은 앞으로 애드센스 신청을 하고 싶은 분들은 한번 읽어보고 미리 대비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블로그 개설 후 일일 방문자 수 100명을 5일 만에 달성하고, 그 후로 100명 아래로 떨어진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방문해 주신 분들 너무 감사드려요 ㅠㅠ) 또한 자동 수익 발생을 위해 검색엔진에서의 유입(그래프의 빨간 부분)이나, SNS를 통한 유입(아래 그래프의 초록색 부분)을 늘리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했던 부분도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거의 일일 방문자는 200 이상으로 유지되고 있는 듯합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맨 밑의 눈금이 200명, 그다음 눈금은 400명, 그다음은 600명입니다. 10월 2일에는 일일 방문자수 600명도 넘었었네요 :)
이로써 블로그 개설 후 유입 딱 한 달 째인 10월 5일의 일간 방문자수는 388명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블로그를 개설을 막 개설하였거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